나의 이야기

유 후보, 김종철 후보 지지 선언… “야권후보단일화까지 이뤄 달라” 뜻 전달

몽유도원 2014. 7. 24. 20:57


유선희 통합진보당 후보는 24일 오후 김종철 노동당 후보와 진보단일화를 이루고 사퇴를 선언, 야권단결의 물꼬를 텄다. 또 기동민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는 노회찬 정의당 후보로 단일화를 이뤘다. 25~26일 사전투표를 앞두고 진보단일화, 야권단일화가 이뤄지면서 선거판세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BUJ_8831.jpg


유 후보와 김 후보는 정치협상을 통해 극적으로 진보단일화에 합의했다. 두 후보는 합의문에서 “진보당, 노동당은 당면해서 박근혜 정권의 종북공세 일환인 진보당 정당해산 심판청구와 소위 내란음모 사건 조작, 전교조 법외 노조화 등 각종 민주주의 파괴에 맞서 공동행동을 해 나갈 것”과 함께 “비정규직의 문제해결, 세월호 특별법 조속 제정, 부자증세 서민복지, 철도‧의료 민영화 저지, 민주주의 실현의 5대 정책을 공동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두 후보는 이번 보궐선거를 “민주주의 파괴, 공약파기, 노동자 탄압, 세월호 참사의 무능과 무책임을 통해 집권세력으로서 자격을 잃은 박근혜 정권을 심판하는 장”이며 “벼랑 끝에 몰린 노동자 민중의 삶보다 당리당략에 매여 민심을 등지고 있는 새누리, 새정치민주연합의 거대 보수양당 체제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실현하는 장”이라고 의미를 새겼다. 또 한 “보수양당체제를 넘어 민주주의 재건, 복지확대를 통한 서민생활의 안정, 생명이 존중되는 안전한 나라, 인권의 가치가 보장되는 사회를 위해 진보정치의 복원과 성장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새로운 정치세력을 갈망하는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고, 노동자 민중에게 새로운 희망을 안겨주기 위해서는 보다 진보적인 정책과 실천의 가능성을 전제로 한 진보정당 간의 연대와 협조, 단합과 단결을 실현해야만 한다”며 진보단결의 의지를 확고히 담았다.


BUJ_9019.jpg


이러한 합의문은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됐다. 이 자리에서 유 후보는 “세월호 특별법 하나 통과되지 못하는 현실 속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을 심판하지 않고서는 우리 사회에 어떠한 변화도, 희망도 없다고 생각했다. 이를 바꾸기 위해선 무엇보다 진보정당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래서 진보정당간의 후보단일화를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진정성 있게 제기하고 진보정당 간의 후보단일화를 통한 야권의 단결을 촉구했다”며 “그런 맥락에서 지역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진보정치를 일궈온 김종철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고 그 힘을 통해 박근혜 정권을 심판하기 위한 야권후보의 단일화가 이뤄지길 기원한다”고 사퇴 이유를 밝혔다. 이어 유 후보는 “정권교체를 위한 진보정당 간의 단결, 진보야권의 단결에 더욱 진정성 있게 노력할 것”이라면서 “노동자 서민의 삶을 지켜왔고 진보야권의 연대를 실현하는데 적극 역할을 한 진보당을 지켜주기를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동작을 유권자를 포함해 국민들에 호소했다.


하지만 합의문에 야권단일화에 대한 확실한 합의를 담지 못했다. 다만 유 후보는 “진보단일화를 통해 야권단일화를 이뤄달라는 뜻을 충분히 전달했다”라며 “김종철 후보가 기동민 새정치연합 후보와 야권단일화에 대해 부정적이었지만 노회찬 후보로 단일화된 이상 야권단일화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 후보 역시 “노회찬 후보의 연락이 오면 만날 것”이라며 “저를 지역에서 지지해 주신 주민의 뜻을 반영하기 위해, 진보정치의 미래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만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유 후보는 회견을 마친 뒤에 “동작을 주민들에게 진보당이 박근혜 정권이 탄압을 받아 정당해산 위기에 있다는 것을 말씀드려 진보당을 지키기 위한 여론을 만들었다. 당 사수가 우리만의 투쟁이 아니라 진보가 단결하고 야권이 단결해 박근혜 정권을 심판했을 때 가능하기 때문에 진보단결을 처음 제기했다. 그동안 진정성 있게 진보가 왜 단결해야 하는지 얘기를 드렸다. 그 결과로 김종철 후보와 공동행동도 하고 정책합의도 했다”며 “진보가 먼저 단결하자는 취지에서 지역일꾼인 김종철 후보와 단결하고 연대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지지를 선언한 것”이라고 당원들에게 설명했다.


글= 진보정치 황경의 기자

사진= 진보정치 백운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