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박근혜 대통령 진도 방문에 대해

몽유도원 2014. 5. 12. 14:18



금태섭 대변인, 오후 현안브리핑


□ 일시: 2014년 5월 4일 오후 3시 30분

□ 장소: 국회 정론관


■ 박근혜 대통령 진도 방문에 대해


오늘 진도 팽목항을 찾은 박근혜 대통령의 말씀 내용을 보면 과연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의 아픔과 국민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고 계신 것인지 의문이다. 


대통령께서는 “사고발생부터 수습까지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고 말씀하셨지만, 과연 사고의 방지와 피해자 구조, 사후 수습에서 어떤 원인으로 무엇이 잘못되어 이토록 터무니없는 결과에 이르렀는지 구체적인 내용과 반성이 전혀 없다.


전 국민이 TV 생중계를 지켜보는 가운데 수백 명의 피해자가 선박에 갇혀 바다 속으로 침몰한, 역사상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이 사건에 대해 국민 모두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많은 의문을 가지고 있다.


사고 후 몇 시간이 지나도록 국민의 안전을 책임진 사령탑인 청와대는 승객들이 선박 속에 갇혀있다는 사실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스스로 배에서 뛰어내린 생존자들을 제외하고는 단 한명도 구조하지 못한 어처구니없는 사태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국정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에게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도 박 대통령은 “사고에 책임이 있는 사람, 죄를 지은 사람들은 철저히 밝혀서 엄벌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을 뿐, 스스로의 책임을 통감하고 사과하는 말씀은 없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대통령의 사과는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행정부의 수반, 국정의 최고책임자로서 스스로 무한책임을 느낀다는 통렬한 자성이 없이는 사고의 철저한 수습도 어렵고 제대로 된 재발 방지대책이 나올 수도 없다.


대통령은 이틀 전 종교지도자를 만난 자리에서 “대안을 가지고 국민들께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말씀을 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오늘도 팽목항의 실종자 가족들은 “어떻게 하실 것인지 대통령이 말씀하시라고요.”라면서 “왜 이런 걸(수색 방안) 저희가 먼저 얘기해야 하는지.”라고 절규를 하고 있다. 과연 이것이 대안을 가지고 사과를 하면서 말씀을 드리는 것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국정의 책임자로서 진심으로 스스로의 책임을 느끼는 사과와, 그에 기반한 철저한 수습책 및 대안을 제시하기를 실종자 가족들과 국민들을 대신해서 다시 한번 간곡히 말씀드린다.


■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들의 한심한 구태경선


세월호 사건으로 인해 온 국민이 슬픔에 잠겨 있는 이때.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들의 불법 탈법 경선이 천만 서울시민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 새누리당은 시민의 안전과 행복은 안중에 없는 각종 폭로전으로 경선을 시작하더니 이젠 후보자간 검찰 고발이 이뤄지며 구태경선의 끝을 보여주고 있다. 


새누리당의 정몽준, 김황식 두 후보는 세월호 참사 와중에도 서울시민의 안전과 행복, 그리고 삶의 질 향상은 등한시 한 채 정쟁만을 일삼아 왔다. 


주식백지신탁 문제로 시작하여 ‘친박이냐’, ‘아니냐’를 두고 다투더니 급기야 대통령이 출마를 권유했다는 사상 초유의 선거개입 의혹이 불거지게 했다. 이미 정책이나 천만 서울시민의 삶과는 거리가 먼 경선임을 스스로 고백한 것이다. 


그리고 오늘, 정몽준 후보가 김황식 후보를 여론조사를 가장한 불법선거운동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한 사실을 공개했다. 이로 인해 새누리당의 서울시장 경선은 끝을 알 수 없는 불법과 탈법 그리고 후보자간의 폭로, 비방으로 치닫게 되었다. 한마디로 난장판 경선이라 아니할 수 없다. 


시장 자리에 눈이 멀어 불법 네거티브 여론조사를 자행하는 김황식 후보나 이것을 빌미로 자당 소속 상대 후보를 고발하면서 이전투구를 벌이는 정몽준 후보 모두 서울시장 자격이 없다. 


지금은 자리를 놓고 서울 물고 뜯는 혈전을 벌일 게 아니라 세월호 실종자 구조와 수습, 그리고 재발방지에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이런 식이라면 서울시민의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 


검찰 등 관계기관은 불법 선거운동뿐만 아니라 대통령 선거개입의혹에 대해서도 사안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감안하여 철저한 수사에 임해야 할 것이다. 



2014년 5월 4일

새정치민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