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박영선, 교섭단체연설…"후반기 첫과제, 세월호 진상규명"

몽유도원 2014. 6. 12. 14:41


박영선, 교섭단체연설…"후반기 첫과제, 세월호 진상규명"

등록 일시 [2014-06-12 10:02:46]       최종수정 일시 [2014-06-12 10:18:18]

광고

'5대 신 사회위험' 해결위한 여야정 대타협도 제안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12일 후반기 국회의 첫과제로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꼽았다. 또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우회적으로 요구하는 한편 노후불안 등 '5대 신 사회위험' 해결을 위한 여야정 대타협을 위한 사회적 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대표 연설에서 "세월호 국정조사가 시작됐다. 여야와 유가족이 함께 조사에 임하게 된다. 성역없는 조사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제19대 후반기 국회가 해야 할 첫번째 과제는 세월호 참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라고 밝혔다.


그는 "진상규명에는 여야가 없다. 이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 것은 정쟁의 문제가 아니라 역사 앞에 우리 스스로가 반성과 성찰을 하기 위한 기본 전제"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문창극 후보자와 관련해선 "이런 사람을 총리로 임명하면 우리 국민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얼마 전 돌아가신 배춘희 위안부 할머니께서 이 사실을 어떻게 생각하실지 박 대통령과 김 실장은 답을 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그러면서 "청와대 인사시스템의 붕괴는 아직도 멈추지 않았음을 또다시 확인시켜주고 있다"며 "대통령이 국가를 반쪽 지지자만 가지고 운영하겠다는 것은 아닌지 매우 우려된다. 청와대 인사위원장인 김 실장의 책임을 다시 강하게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 박 원내대표는 국회 제도 개혁과 관련, 상시국회, 법안소위 복수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상설화 등을 새누리당에 제안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검찰의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 대선개입사건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출 의혹 사건과 관련해선 "최근에 보여준 정치검찰의 행태는 우리 사회의 적폐이며 척결대상"이라며 "정치검찰 없는 세상에서 살고 싶다는 외침이 공허한 메아리가 되지 않도록 국정원과 검찰의 권력기관 개혁에 국회가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에 노후 원전 가동 중단을 제안했다. 그는 "당장 내년에 수명연장 신청예정인 고리1호기에 2017년 이후 수명이 추가로 연장되지 않도록 하는 결정에 국회가 나설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5대 신(新) 사회위험으로 노후불안, 주거불안, 청년실업, 출산보육불안, 근로빈곤을 제시하며 "새정치민주연합은 5대 신 사회위험의 해결을 약속한다. 여야정 대타협을 위해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daero@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