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일본정부가 고노담화를 무력화하려는 것은 또 하나의 침략

몽유도원 2014. 6. 21. 14:21


박광온 대변인, 오후 현안브리핑


□ 일시: 2014년 6월 20일 오후 5시 20분

□ 장소: 국회 정론관


■ 일본정부가 고노담화를 무력화하려는 것은 또 하나의 침략이다


일본 아베내각이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담화의 역사적 사실을 훼손하는 검증결과를 의회에 보고했다. 검증이라는 이름으로 역사적 사실에 기초한 고노담화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는 한일관계를 파국으로 몰아넣고 동북아시아의 안정을 해치는 있어서는 안 될 위험한 정치 도박이다.


한일 정부 간에 문안조정이 있었다고 말하는 것은 고노담화에 담겨있는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려는 시도이며, 위안부 동원의 책임을 피하려는 시도이고, 일본군대가 관여한 반인륜적 범죄를 용납하겠다는 의도이다. 


일본정부가 고노담화를 무력화하려는 것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모욕하는 것이고, 한일 두 나라 관계의 개선을 바라는 두 나라 국민의 희망을 배반하는 것이며, 전쟁과 반인륜적 범죄를 배격하는 인류의 양심을 거역하는 것이다. 


일본정부가 아무리 과거의 침략역사를 부정하려 해도 역사적 범죄사실이 없어지지 않는다. 일본이 과거사를 부정할수록 국제사회의 고립을 자초할 뿐이다. 


일본정부는 식민지 지배와 위안부 동원을 비롯한 가해자의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 또 하나의 침략행위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한국인과 동아시아인, 그리고 세계인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2014년 6월 20일

새정치민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