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대전MBC시사플러스 20131220 어느 AS기사의 죽음 몽유도원 2013. 12. 25. 09:38 대전MBC 시사플러스게시 시간: 2013. 12. 23.# 분급 225원!지난 10월 31일, 삼성전자서비스 천안센터에서 수리기사로 일하던 최종범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가 SNS에 남긴 마지막 말은 "배고파서 못 살았고 다들 너무 힘들어서 옆에서 보는 것도 힘들었어요.. 전태일님처럼 그러진 못해도 전 선택했어요. 부디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였다.동료들은 최종범씨가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한 것은 살인적인 노동환경과 비정상적인 임금체계가 주요인이라고 주장한다. 최종범씨는 삼성전자서비스와 도급계약을 맺은 협력업체 직원이었다. 동료들 사이에서 상위 1%에 들만큼 업무실적이 높고 일을 많이 했지만 그는 늘 생활고에 시달렸다. 협력업체 수리기사의 임금이 실제 노동시간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수리 건수를 기준으로 책정됐기 때문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임금지급방식이 시급이나 일급이 아닌 '분'급이라는 점이다. 그 결과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기사중에는 일이 적은 비수기의 경우 한 달 임금 19만원을 손에 쥘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생긴다는 것이다.# 위장 도급 논란삼성전자는 AS 업무를 이중도급체계로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자회사인 삼성전자서비스로 AS 업무 전체를 위탁하고 삼성전자서비스는 90% 이상의 수리업무를 다시 100여개 협력업체를 통해 처리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삼성전자서비스의 경우 지금까지 위장된 도급 형태로 법적책임을 회피해왔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 노조탄압 의혹지난 7월,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기사들은 노조를 결성했다. 지금까지의 살인적인 노동환경과 비정상적인 임금체계를 민주적인 방법을 통해 개선해 나가겠다는 것이었다. 기사들은 삼성전자서비스가 노조원들을 표적감사하고 일감을 빼앗아가는 방법으로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 실체와 진실은 무엇인지 집중 취재한다.